HNH - 농장만들기

---- PC게임---- 2013. 10. 15.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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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의 작업을 시작하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농부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자.

그 전에 앞서, 앞으로 줄창 말하게 될 퀄리티에 관여하는 소프트캡, 하드 캡에 대한 개념부터 정리할 필요가 있을것 같다.

 

대부분의 물건들은 소프트 캡의 영향을 받아 퀄리티가 결정이 된다.

소프트 캡이란 간단하게 1차적으로 계산된 퀼리티가 현재 자신의 능력보다 높을 경우, 자신의 능력에 따라 퀄리티가 줄어든다.

예를들어 정상적으로는 50퀄리티로 나올 물건이 있다고 하자. 하지만 그 물건에 관여되는 자신의 스탯이 30 이라고 하면,

(50+30)/2 를 거쳐 40의 퀄리티로 나오게 된다.

즉, 1차 계산 퀄리티 > 현재 스탯 일 경우, ||  (1차 계산 퀄리티 + 현재스탯) / 2 를 하게 되는것이 소프트 캡이다.

1차 계산 퀄리티 < 현재 스탯일 경우에는 그냥 1차 계산 퀄리티 그대로 물건이 나온다.

 

하드 캡은 적용 받는 물건이 대단히 적은데, 하드캡의 계산은 대단히 쉽다.

1차 물건 퀄리티 > 자신의 스탯 일 경우에는 그냥 결과물은 1차 물건 퀄리티대로 나오고,

1차 물건 퀄리티 < 자신의 스탯 일 경우에는 1차 물건 퀄리티대로 나온다.

 

즉, 하드 캡을 적용 받는 물건은 퀄 계산하기가 쉽다는 것. 하지만 인생사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다.

하드 캡을 적용받는 물건은 대단히 적고, 실제로 쓰이는걸 감안해보면 손가락으로 꼽을수 있을 지경  

 

 

1) 농부에게 필요한 아이템.

 

(1) Seedbag src Seed bag

씨앗 주머니, 보통 씨뱅,씨빽 등 뭔가 어감이 이상하게 많이 부른다 -_-

인벤토리 안에서 1칸을 차지하며, 열면 3*3으로 9개의 씨앗을 보관할 수 있다.

풀 네이쳐를 찍고 심은 작물은 씨앗을 3개씩 뱉으므로 필수 불가결한 존재. 없으면 상자를 굉장히 많이 왕복해야된다.

무두질한 가죽과 끈을 인식해야 만들수 있으며, 끈 하나, 무두질한 가죽 하나를 필요로 한다.

래더 워킹을 배워야 만들 수 있다.

 

(2) Scythe

Scythe src

낫. 사실 꼭 필요한건 아니다. 하지만 있으면 편하다. 작물을 수확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적으로 줄여준다.

금속괴류를 인식해야 만들수 있고, 금속이 있어야 하므로 마을원들에게 만들어주길 부탁해야한다.

 

(3) Plow

Wooden PlowMetal Plow
쟁기다. 농작물을 심는 땅은 반드시 갈려 있어야 심어지는데, 이 밭갈기에 사용하는 물건이다.

물론 맨손으로 직접 팔 수도 있지만 스태미너 소모가 안드로메다이므로, 쟁기를 거의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나무쟁기는 블럭 2개를 사용하여 수리하고, 금속쟁기는 주철, 연철, 강철, 동괴를 이용하여 수리할 수 있다.

금속쟁기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메탈 워킹을 배워야 한다. 

 

 

2) 밭의 조성. 

일단 농부질을 한다면 첫번째로 밭을 만들 필요가 있다. 퀄 좋은 땅에 시작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땅은 이미 거대세력들이

차지하고 있을 일이 자명하므로, 대략적으로 30퀄에서 왔다갔다 하는 지형에 자리를 잡게 된다.

-만약 소규모 늅늅들이 모여서 이제 막 시작한 상태라면, 저런거 신경 쓸 필요없다. 일단 먹고사는 문제와 안전을 먼저 생각하라. 퀄 관리는 언제나 [먹고 살만해 졌을때] 시작하는 것이다.

 

밭은 8*8로 만드는 편이 좋다.

벌통관리를 위해서니 뭐니 하는 이야기가 있지만, 편의성을 위해서도 그렇다. 풀 네이쳐를 찍고 작물을 모두 심었을때,

씨앗은 8*8*3개로 192개가 나오게 되며, 이는 씨뱅 22개를 필요로 한다. 즉, 백팩을 뒤에 매고 씨뱅 22개를 들고 수통 2개들고

작업하면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그리고 여기서 나온 씨앗은 컵보드 3개에 딱 들어간다. 남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말이다.

 

누가 계산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러저러하게 편의성 있는 설계가 바로 8*8이라는 이야기가 되겠다.

 

이제부터 이 8*8을 밭 하나로써의 단위로 해 두고 이야기를 진행하겠다.

 

그리고 밭 하나하나에 모두 벌통을 배치하면 된다.

벌통은 작물이 자라는 속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2개, 3개가 겹친다고 더 빨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하드레더를 만드는데 필요한 Wax는 대부분 Bee wax로 만들게 되므로, 더 만들어 두는것도 나쁘지 않다.

벌통은 1리터의 벌꿀 & 5개의 Bee wax를 보관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왼쪽아래의 밭은 편의상 만든 쪽밭이다.]

 

 

3) 작물의 퀄 관리

 

작물은 퍼스널 빌리프를 풀 네이쳐로 한 사람이 심었을 경우, 씨앗 3개를 뱉는다.

하지만 한 개체의 작물에서 나온 씨앗이라도 그 3개의 퀄리티가 전부 다 다르다.

제일먼저 할 것은 가죽가방 메고 씨뱅 22개 들고 일단 밭을 싹 수확한 후, 모은 씨앗들을 컵보드 3개에 넣는다.

그리고 컨트롤 + 쉬프트 + 휠을 하면 [가장 높은 퀄의 씨앗] 순서대로 인벤토리에 들어오게 된다.

컵보드 3개를 왕복하면서 이 씨앗들을 64개, 즉 모은 씨앗들 중에서 밭 하나를 다 채울 정도의 씨앗들을 가장 높은 퀄의 씨앗으로

모은뒤에 싹 다 심어두면 된다. 참 쉽죠?

 

대부분의 작물들은 자라는데 기본 2일(벌꿀통 버프를 받은상태에서는 1일~1.5일 이내의 시간이 걸린다.) 이 걸리고,

심은 씨앗의 -5 ~ +2 사이의 퀄을 지니고 뽑혀져 나온다. (만약 땅퀄>작물퀄일경우 +/-5)

어느정도 랜덤성이 있고, 운이 더러우면 작물들의 퀄이 점점 하락하는 지옥을 맛볼수도 있다는것.

하지만 대체적으로 192개의 씨앗들 중 64개 정도는 퀄이 지속되거나 높은 퀄의 작물을 뽑아낼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그다지 걱정할 일은 못된다.

 

작물을 심을때는 파밍의 영향을 받지 않고, 뽑을때 파밍의 소프트캡 영향을 받고 뽑혀져 나온다. 

즉 심는건 대충심고 뽑는걸 잘 뽑아야 된다는 말씀. 심을때는 파밍의 영향이 아닌 네이쳐 - 인더스트리의 영향으로 작물의 씨앗이 몇개가 나오느냐가 중점이 된다.

 

작물을 뽑을때는 작물 우클릭 - 하베스트를 통해서 해도 되지만, 그냥 어드벤쳐 - 랜드 스케이핑 - 하베스트 크뢉을 단축키

지정해두면 그냥 계속 클릭질로 뽑히므로 편한대로 하자.

 

작물을 심을때는 씨앗을 클릭한 상태에서 갈린 땅에 작물을 우클릭 하면 된다.

쉬프트를 누르고 있으면 작물이 연속적으로 심기므로, 쉬프트를 누르고 작물을 쫚쫚 심자.

 

4) 작물의 종류 

 

HnH에는 많은 작물이 있다. 가장 많이 소요되는 작물들의 순서대로 하나씩 하나씩 적어보겠다.

 

 

1. 밀 Wheat

    Wheat Crop
   

빵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필수요소. 물 안들어가는 빵종류는 있어도 밀 안들어가는 빵은 없다.

밀을 재배할 경우 한개의 밭에서 씨앗을 뽑아내고, 심은뒤에 남는 씨앗으로는 밀가루를 만들어야 한다.

 

하나의 함정인데, 밀가루는 파밍의 소프트캡 영향을 받으므로, (맷돌의 영향은 받지 않는다. 밀가루의 평균 퀄에서 계산된다.)

요리사가 아닌 농부가 밀가루를 만들어 주는게 좋다. (필요 스킬도 파밍뿐. 쿠킹따위 필요하지 않다.)

Quern src 맷돌에 가서 밀가루를 만들어 주면 된다. 밀가루를 만드는데는 밀씨앗 2개가 필요하며, 이 밀씨앗이 씨뱅안에 들어있어도

똑같이 인벤에 들어있는 것으로 쳐 준다. 다만, 밀가루는 땅바닥에 흘리면 사라지므로 인벤이 오버되지 않게 조심하자.

가죽가방을 메고 있는 상태(인벤 24칸) 인 상태에서 씨뱅 4개분을 만들면 밀가루가 18개가 나와서 인벤 22칸을 딱 차지하게

되므로 그냥 씨뱅 4개 들고 물통 하나나 두개 들고(밀가루 제작에는 의외로 스태미너가 많이 들어간다) 밀가루를 뽑아주면

되겠다. 말 그대로 존나 귀찮은 작업 중 하나.

 

또한 밀을 벨 경우 생기는 부산물인 밀짚은 여물로도 사용 가능하고, 벌꿀통, 스톤맨션을 짓는데 쓸수도 있으며,

만약 밀의 퀄이 올라갈경우 대단히 효율적인 스터디템으로 사용 될 수 있는 밀짚인형의 재료가 되므로 열심히 모아두자.

퀄이 낮다면 그냥 내버려두면 곧 사라진다.

밀짚인형은 √덱스*쏘잉의 소프트캡을 받는다.

 

밀짚의 퀄은 작물을 심었을때의 씨앗퀄이다.

 

자라는데는 벌꿀통 버프 없이 2일의 시간이 걸린다.

 

2. 아마 Flax

Flax src

아마...지만, 대부분 그냥 플랙스라고 부른다.

씨앗 자체의 효용이라고 해 봤자 닭모이나 여물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지 않지만, 아마를 뽑을경우 나오는 식물섬유는

'끈'으로 인정됨과 동시에 리넨 옷감의 재료이며, 밀짚인형의 재료이기도 하다.

그리고 농부의 꿈과 희망인 허벌리스트 테이블의 재료인것이다. 즉, 쓸일이 많으니까 반드시 구하자.

 

식물섬유의 퀄 역시 작물을 심었을때의 씨앗퀄이다.

 

다 자라는데는 벌꿀통 버프 없이 2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3. 포도 Grapes

GrapeVine src

 

더럽게도 와인메이킹 스킬을 배워야 심어지는 씨앗종류.

즉 와인 메이킹을 배워야 포도농사를 할 수 있다.

 

포도를 수확할 경우, 포도는 더럽게도 씨뱅에 안들어가는 작물이기 때문에... 그냥 쌩 인벤에서 뽑아야 된다.

하지만 밭 한줄을 딱 뽑으면 인벤 24칸에 딱 들어가는 탓에(8*3이니...)한줄 뽑고 옮기면 된다.

오오 진리의 8*8

 

이 포도를 먹으면 그제서야 포도 씨앗으로 변이된다.

이 포도를 허벌리스트 테이블에 옮기면 16시간후 건포도가 되긴 하는데, 그렇게 되면 씨앗을 못 구하고, 어차피 카리스마 올라가는 음식이라 중요도도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용도로 사용되는 작물이 아니고, 포도는 와인/식초의 주 재료로써 활약하게 된다.

 

Winepress src
포도를 한줄 수확한 후에 와인 프레셔에 넣고 짜면 포도가 포도씨앗으로 변신되고, 포도쥬스가 만들어지게된다.

포도 하나당 0.2리터의 포도쥬스를 만들어주고, 와인 프레셔에는 10리터의 포도쥬스가 저장된다.

 

이 포도쥬스를 와인 배럴에 넣고 Wine Barrel 2.5일이 지나면 와인이 된다. 이때 와인의 퀄은

(포도쥬스의 퀄 + 배럴의 퀄)/2 이다. 소프트캡 그딴거 업ㅂ다.

와인이 된 후에 2.5일이 지나도록 계속 배럴에 넣어두면 이 와인은 이제 식초로 변한다. 식초의 퀄은 와인퀄과 마찬가지로

(와인퀄 + 배럴퀄) /2 로 계산된다.

 

와인은 여행피로도를 낮춤과 동시에, 각종 스탯을 올려주는 버프를 주는데, 인트가 10 오르므로 스터디를 우겨넣을때 잠깐 마시면 좋다. 또한 높은 수준의 마을에서는 입구를 틀어막고 크로스로드로만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하므로, 와인이 없으면 전부

집안에서 말라죽는 경험을 하게 만들어 버릴수도 있다. 

-와인을 더 마시게 되면 오히려 디버프가 걸리게 되니 이건 주의.

 

다 자라는데 꿀벌통 버프 없이 2.5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4. 차 Tea


위키사진 종범. 위의 밭 조성도에서 당근 옆에 자라는게 차다.

이 차는 쓸모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많은 용도로 사용가능하다.

 

차를 뽑게 되면 씨앗과 동시에 찻잎이 나오는데, 이를 허벌리스트 테이블에서 한번 말리면 녹찻잎이 되고, 이걸 한번 더 말리면 흑찻잎이 된다. - 마른 녹찻잎을 안 빼내고 그냥 냅둬도 흑찻잎으로 변신한다. -

녹찻잎 2개 + 흑찻잎 2개 + 퓨리풀 DREAM2개를 이용하여 스터디 템으로 만들수도 있다.

-다만 이 스터디는 √싸이*쿠킹  의 소프트캡 영향을 받으므로, 요리사한테 만들어 달라고 하자.

 

또한 이 차를 들고 솥에서 물을 끓이면서 차를 만들수도 있는데,(점토로 만든 Tea Pot필요) 차를 만들어서 먹으면

버프가 하나 생긴다. 이 버프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버프가 10%, 20%, 30%식으로 점점 차오르는데,

차의 퀄이 좋으면 좋을수록 차는 속도가 빨라진다. 이 버프가 100%가 되면 LP습득률이 20% 상승한다.

 

뭥?! 그럼 LP 습득할때마다 차를 마시고 있어야 하냐고? 그런 귀찮은짓을 해도 되지만,

그냥 로그아웃할때 한번 마셔두고 버프를 100% 채워두고 로그아웃 하면, 로그인 할때 20%가 그대로 적용되서

로그아웃 도중 완료된 스터디들의 LP가 획득된다. 즉, 로그아웃 하기 전에 마셔두면 된다.

 

자라는데 벌꿀통 버프없이 약 3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5. Giant Pumpkin 호박

 

PumpkinPatch src

 

대단히 빡치는 식물류 甲

뽑게되면 씨앗이 들어오는게 아니라 4*4크기의 호박님이 인벤에 들어오신다. 이 호박을 우클릭하면 슬라이스라는 명령이 생기는데, 이렇게 자르게 되면 그제서야 8개의 호박살 & 8개의 호박 씨앗이 인벤에 들어온다. (호박의 퀄과 같다.) 

호박 살은 호박 파이를 만드는데 들어가므로 요리사한테 주면 되고, 호박씨앗은 저퀄이면 그냥 버리면 된다.

 

단순히 식량용으로 키우는게 필요한 작물. 오오 콘 오오 콘

다 자라는데 5일이라는 초월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6. Carrot 당근 

 

Carrot stages

한때는 HnH의 LP를 책임진다 뿌뿌뿡!(근성必) 이였지만, 이제는 그저그런 작물. 많이 키울 필요는 그다지 없지만 있긴 있어야한다. 그냥 당근 자체를 먹어도 퍼셉을 주지만, 당근 케잌을 만들면 꽤 높은 퍼셉을 주는지라...

 

당근의 경우 다소 특이한 성장경향을 띄는데, 단계 1은 막 심은 상태, 즉 뽑아낼 수 없다. 단계 2는 하나의 당근을 뽑아낼수 있고,

단계 3은 3개의 당근 씨앗을 뱉고, 단계 4는 3개의 당근을 뽑아낸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당근은 씨뱅에 안들어간다...

 

요리하는데 필요한 식물이므로 뽑아내는 즉시 요리사한테 가져다 주자.

 

7. Hemp 대마

 

Hemp src

피면 잡혀가는 그 대마 맞다.

대마의 경우 아마와 마찬가지로 식물 섬유줄기를 주며, 자라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짧기에 퀄을 높이는데는 더 좋은 작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식물섬유보다는 '대마'가 목적이여서 키우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마는 두번째 단계에서부터 수확이 가능한데, 마지막 단계에서 수확하면 식물섬유& 씨앗을 주지만, 빨리 수확할 경우(위 사진의 빨간 가운데 상태)대마를 뱉는다.(씨앗을 안준다!) 이 대마를 허벌리스트 테이블에서 말리고, 이걸 또 피면 버프가 하나 생기며,

이 버프도중에 음식을 먹으면 10%의 보너스가 붙는다. 즉, 스텟 빰핑을 위해서 필요한 식물.

 

하지만 저 대마를 뽑아내는 시간이 현실기준으로 약 40분 내외이므로 -_- 의외로 뽑기 힘들다.

 

다 자라는데 34시간이 걸린다. 아마보다 빨리 자라므로 식물섬유를 노리고 이걸 심는 사람들도 있을정도.

 

8. Tobacco 담배

 

위키사진 종범.

 

말 그대로 담배. 우리가 피는 그 담배다.

뭐 역시 씨앗이야 쓸데가 없고, 담뱃잎을 말리고 맷돌에서 뭉개면 담뱃가루상태가 되고, 이걸 파이프를 이용해서 피면

여행 피로도가 줄고 싸이가 오르는 버프가 생긴다. 즉 와인이 아까울때 이걸 쓰면 된다.

-하지만 현실은 담배가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지.

 

 

9. Poppies 양귀비

Poppy Flower

뽀삐라고 많이 부른다. 뽑았을때 땅에 떨어지는 꽃은 멘탈을 1 먹고 시간은 16시간 걸리는 스터디 템으로도 사용 할 수 있고

(다만 습득량은 얼마 안된다. 멘탈 웨이트가 1이라는데 중점을 두자.) 멧돼지 어금니랑 함께 맷돌에 갈면 순간적으로 힘을 올리는 뽕도 만들수 있다. 다만 뽕은 지속시간이 짧은 탓에 그리 많이 쓰이진 않는다. 슙라 렉이 쩌는데 어느세월에 뽕먹고 전투할까.....

 

양귀비를 키우는 주된 이유는 양귀비 씨앗으로 ROB(빵 버전)를 만드는 재료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는 씨앗은 요리사한테 주자.

 

자라는데 걸리는 시간은 4일

 

10.Peppercorn 후추

  

 

PeppercornStalks srcPeppercornStalks 2

 

후추 자체로는 별로 쓸데가 없지만 후추를 삶고 말리고 찌고 볶으면 쓸데가 많아진다.

...농부 자체는 쓸 일이 없으니 남는 씨앗을 전부 요리사한테 주면 된다.

 

Peppercorn src씨앗이 요따구로 생긴 탓에 발생하는 일인데, 이거 씨뱅에 들어갑니다.

 

벌통버프 없이도 하루면 자란다.

 

 

11. Peas 콩

 

PeaPlant src

 

세계에서 2위의 소비, 생산량을 보이는 콩이건만 hnh에서는 2위 그딴거 업ㅂ다.

실제로 주는 스탯을 보면 퍼셉은 당근 때문에  2위, 힘은 호박때문에 2위인 묘한 스탯을 지닌 식물.

각종 스튜에 들어가긴 하는데, 실제로는 만들기 귀찮다는 이유 하나때문에(재료가 이것저것 많이 들어가니...)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제일 많이 사용되는건 콘 뻥튀기 할때 쓰는 콩 파이용.

 

하루에서 +2시간 정도 걸리면 다 자란다.

 

12. Beetroot 홍당무

Zzzzz src 

 

존나 귀찮아서 안심게 되는 작물 NO.1

뽑을경우 홍당무 뿌리 3개 & 홍당무 순 3개가 들어온다. 즉 한번 뽑으면 인벤이 6칸씩 차오르게 된다.

그나마도 다른 재료들이 전부다 만들기 귀찮아서 -_- 재료가 쉣이라서 버려지는 신비의 작물.

잉여식물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 홍당무를 재배하다 보면 놀라운 일이 벌어지는데....

Weird Beetroot
이런 물건이 뜰 때가 있다. 스터디 타임 120시간 멘탈 2를 사용하고, 기본이 1만을 주는 충격과 공포의 스터디템.

(기본 10Q때 1만. 360%라면 3.6만인데다가, 끝없이 성장 가능한 비트룻의 생태계를 생각해보면....!)

 

꿀벌통 버프 없이 18시간이면 다 자라는 광속의 성장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심심하면 뽑고 심으면 된다. 언젠가는 주겠지...

 

13. Hope 홉

HopsPlant src

 

잉여작물 No.1

 

맥주를 만드는 재료인데, 알아두세요. 맥주를 마시는데는 '금속 잔'이 필요합니다.

똑같은 효과를 가진 와인이 있기에 비싼 금속 쓰는 맥주는 버려졌다....

게다가 만드는게 훠어어얼씬 귀찮기도 하고.

 

14. Yellow onion 양파

Onion src

 

잉여작물 NO.2

다행히도 요리재료로 쓸데가 한군데는 있어서 그나마 잉여작물 소리는 덜 듣는다.

하지만 쓰는게 의외로 힘들기 때문에 잘 안쓰이는 작물.

 

정확히는 요리 재료로밖에 쓸모가 없으나, 다른 재료를 구하기 너무 빡친탓에 안쓰이는 작물.

심어둘 필요는 있으나 자주 쓰진 않는 계륵같은 존재.

 

 

포풍 노가다 -_-

 

작물은 대충 이렇게 심고 쓰면 된다. 보다시피, 농부의 일은 죄다 1차산업으로써,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하는 일이 많다.

그래서 '접속시간이 제일 쩌는 사람'이 하면 여러모로 편하다. 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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